프로그래밍 입문

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

토픽 프로그래밍 입문
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 반복적인 과정들을 정리한 것이다. 이를 위하여 소프트웨어 공학이라는 학문이 생겨났다. 소프트웨어 공학(-工學, 영어: software engineering)은 소프트웨어의 개발, 운용, 유지보수 등의 생명 주기 전반을 체계적이고 서술적이며 정량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; 즉, 공학을 소프트웨어에 적용하는 것이다.

 

1970년대

  • 1969년까지 간단하고 계층적인 프로그램 제어 구조에 의존하는 구조적 프로그래밍이 주로 쓰였다.

1980년대

  • 구조적 시스템 분석과 설계 방법론이 쓰였다.

1990년대
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1960년대부터 개발되어, 1990년대 중반에 주류 개발 방법론이 된다.
  • 고속 개발 방법론이 1991년부터 쓰인다.
  • 스크럼이 1990년 후반부터 쓰인다.
  • SEI의 와츠 험프리가 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개발한다.

2000년대

소프트웨어 개발 접근법 

소프트웨어 개발 접근법에는 전통적으로 폭포수 모델, 프로토타이핑, 진화적 모델, 나선형 모델, 고속 개발 도구 등이 쓰여왔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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